매거진 | 스마트한 해외여행, 신용카드 이용방법 4가지
Loading
1170*316

스마트한 해외여행, 신용카드 이용방법 4가지

금융 > 카드

909 2019-08-13

 

여름 휴가철을 맞이해 해외로 여행 다녀오신 분들, 그리고 나갈 예정인 분들 참 많죠? 여행 전 예산을 짤 때, 일부 금액은 현지 통화로 환전하고 나머지는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이는 여행 도중 혹시 모르는 현금 분실사고 예방과 해외 결제에 특화된 카드 혜택 이용 등 다양한 이유에서 비롯되죠.
 

해외카드사용팁


그런데 해외에서 신용카드를 이용하려다 난감한 일 겪으신 적 없나요? 국내와 다른 결제 방식과 수수료 등의 기준 때문에 해외에서 카드를 이용하기 위해선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오늘 굿초보와 함께 해외 출국 전과, 한국에 돌아온 후 제대로 된 신용카드 이용을 위해 꼭 챙겨야 할 꿀팁을 알아봅시다~!

 


1. IC칩 비밀번호 등록하기
 해외카드사용팁
해외에서 즐겁게 쇼핑을 하고 신용카드를 내밀었는데, 갑자기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며 단말기를 보여주는 직원에 당황한 적 있으신가요? 국내에서는 카드 사용 시 별다른 개인인증 절차가 필요 없지만, 동남아나 유럽 등 일부 카드 가맹점에서는 IC카드의 칩 비밀번호(PIN)를 맞게 입력해야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대부분의 은행에서는 카드 발급 시 비밀번호와 IC칩 비밀번호를 동일하게 설정하지만, 간혹 IC칩 비밀번호가 등록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카드를 가지고 해외여행을 떠나면 결제 자체가 안되는 일이 발생하는 것이죠. 때문에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현지에서 이용할 신용카드의 IC칩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본인이 잊지 않을 번호로 등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TIP
본인의 여권상 영문 이름과 카드상의 영문 이름이 다른 경우 결제가 거부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출국 전에 두 이름이 동일한지 꼭 챙겨주시고, 카드 뒷면의 서명도 제대로 되어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2. DCC 사전차단 시스템 등록하기
 해외카드사용팁
“현지 통화로 결제하시겠어요, 원화로 결제하시겠어요?” 해외에서 카드를 사용한다면 많이 듣게되는 질문입니다. 이때 아무 생각 없이 익숙한 원화로 결제하게 되면 카드 대금이 청구되었을 때, 생각보다 많은 수수료가 붙은 것에 충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중환전(DCC)이 적용되었기 때문이죠.

 

해외카드사용팁 


DCC가 적용된다면 약 3번의 수수료 가산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해외에서 카드를 이용할 때에는 현지 통화로 결제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2018년 7월부터 금융기관들은 사전에 DCC를 차단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였고, 현재 대부분의 국내 카드사에서 고객센터 및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해당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미리 차단 서비스를 신청하면 해외여행 도중 원화 결제가 이루어 질 때, 자동으로 카드 승인이 거절되므로 잊지 않고 현지 통화 결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모두들 외칩시다! “Local Currency Please~!”

 

+ TIP
간혹 해외 카드 가맹점 중 현지 통화 또는 달러 결제 자체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매장에서는 DCC 차단 서비스를 신청한 카드를 이용할 수 없으니, 꼭 구매해야 한다면 DCC를 막지 않은 카드를 이용하거나, 결제 이전에 카드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하여 차단 서비스를 다시 해지하셔야 합니다!

 

 

 

3. 결제 문자 알림 서비스 등록(해외 유심 사용시 가족 번호로 등록)
 
해외카드사용팁
해외에선 카드 불법 복제가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즐겁게 여행하던 도중 내가 쓰지도 않은 비용이 계속해서 결제된다면?! 생각만 해도 정신이 혼미해지네요.. 이러한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카드 결제 건에 대해 문자 알림이 오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해외 유심을 사용해서 문자를 받을 수 없다면, 내 번호 대신 가족의 번호를 등록하여 수상한 결제가 생겼을 때 곧바로 연락을 해달라고 부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 TIP
여행 중 현지에서도 카드 불법 복제를 예방해야 합니다. 은행이 아닌 길거리나 편의점 등에 있는 사설 ATM기 사용은 피하고, 카드를 사용하려 할 때 낯선 사람이 가까이 다가와 주의를 분산시키려는 행동을 취한다면 내 카드 정보를 빼가려는 것은 아닌지 눈에 불을 켜고 지켜봐야 합니다.

 

 


4. 해외 사용 일시 정지 / 해외 출입국 정보 활용 동의 서비스 신청하기
 해외카드사용팁
해외여행을 다 마치고 한국에 돌아오면 해외에서의 카드 정보 유출 및 부정 사용을 방지하기 위해 해외 결제를 차단하여야 합니다. 각 카드사 고객센터에 전화하거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해외 사용 일시 정지’를 손쉽게 신청할 수 있으며, 이후에 발생하는 해외 결제건은 부정 사용으로 간주되어 승인이 거절되고 곧바로 알림이 옵니다. 그리고 ‘출입국 정보 활용 동의 서비스’에 신청을 한다면 카드 이용자 본인의 출국, 입국 정보와 연계하여 내가 국내에 있을 시 발생하는 해외의 결제를 자동으로 방지하게 됩니다.

 

+ TIP
해외여행 도중 카드를 잃어버렸다면, 당황하지 말고 분실을 인지한 즉시 카드사에 신고하세요!  많은 분들이 분실 신고를 한국에 돌아온 뒤로 미루곤 합니다. 그런데 카드가 없어진 것을 알고도 신고를 늦게 하면, 카드 부정 사용액에 대해 이용자 본인이 일부 책임을 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해외여행 출발 전, 이용 중인 카드사의 서비스센터 번호를 적어 두고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 Goodchobo.
굿초보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근거로, 어려운 금융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공되는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서, 별도의 저작권 표시 또는 출처를 명시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굿초보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굿초보 공식 제작사를 통해서 제공받고 있는 이미지는 상업적인 용도로 변형이 불가능합니다.



 

굿초보 매거진이 도움 되셨나요?
더 많은 분들이 볼 수 있도록 공유해 주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톡 링크복사
같이 보면 좋은 굿초보 매거진

환전수수료 아끼는 방법

인터넷 및 모바일 어플로 환전 싸게 하는 3가지 방법

매월 드는 생활비, 신용카드 혜택으로 스마트하게 줄여보자

생활비를 줄여주는 기특한 신용카드 추천5

사지 말자, 나눠쓰고 빌려 쓰자!

공유주방부터 모빌리티까지, 국내 공유 경제 서비스

계획적인 소비를 위한 카드결제일은?

재테크 고수가 신용카드 결제일을 정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