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 신용카드 선결제로 신용점수가 오른다?
Loading
1170*316

신용카드 선결제로 신용점수가 오른다?

금융 > 이슈

15109 2020-01-16

 

지난해 은행권을 중심으로 시행되어온 신용점수제가 올해부터 전 금융권으로 확대됩니다. 그동안 1~10등급 10개 구간으로 나누었던 신용도를 0점부터 1000점까지 세부적인 수치로 평가하는 것인데요. 이번 개편을 통해 앞으로는 점수로만 신용도가 산출되고 많은 금융 소비자들이 금리 절감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 1월, 62만명의 신용 점수가 오르는 이유
 

 
신용점수는 독립, 결혼, 이사, 출산 등 목돈이 필요한 다양한 순간에 대출 가능 여부와 금리를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신용점수를 올리는 것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죠.

 

 


그렇다면 실제로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사실, 사람들은 ‘연체 안 하기, 공과금 납부 기록 증명하기, 체크카드 꾸준히 쓰기’등과 같은 일반적인 신용점수 관리 방법에 대해 대부분 알고 있습니다.


>내 신용등급 관리, 잘 하고 있는걸까?<
 

때문에 이러한 방법들을 이미 실천하고 있는 분들이 많죠. 그런데, “꾸준히 지키기만 한다면 반드시 신용점수가 오르나요?”라고 물어보신다면 “글쎄요…”라고 답하고 싶습니다. 물론, 앞서 설명한 방법들이 신용점수 관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에디터의 경우 직장에 취업하여 일정한 소득이 발생한 약 10개월간 모든 금융거래에서 한번도 연체를 하지 않고, 체크카드를 꾸준히 이용해왔지만 신용점수가 미미하게 올랐을 뿐 등급이 상승하진 않았습니다. 더 이상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점수가 오를 수 없는 한계점에 도달한 것이죠. 때문에 다른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에디터가 도전한 것이 바로 ‘신용카드 사용하기와 선결제’!


신용점수는 긍정적인 신용거래내역이 쌓이면 올라갑니다. 그리고 신용거래의 대표적인 항목 중 하나가 바로 ‘신용카드 사용’이죠. 에디터는 신용카드가 한 장도 없었기 때문에 이번 실험을 위해 새롭게 카드를 개설했습니다! 그리고 약 4개월 동안 선결제를 하며 신용점수가 얼마나 오르는지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 실험 조건: 20대 중반 사회 초년생, 실험 시작일 기준 근무 10개월 차, 신용카드 첫 개설(결제일: 14일)

 

 

 

1. 2019년 8월: 신용카드 만든 직후 – 신용도: 6등급, 684점
 

 


에디터의 신용등급은 6등급! 생각보다 너무 낮은 등급에 깜짝 놀라고 말았습니다. 아마 저처럼 처음 신용 조회를 해보시면 낮은 신용 점수에 충격받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걱정하지 마세요! 5-6등급은 1금융권 대출이 어려운 낮은 등급에 속하지만, 금융 거래 내역이 부족한 사회 초년생이 일반적으로 부여받는 등급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건강한 금융거래 내역을 쌓아 간다면 신용점수는 자연스럽게 오를 겁니다!
*해당 신용점수는 신용카드를 만든 직후 2019년 8월에 조회한 것이며, 카드는 정확한 결제일 구분을 위해 9월 1일부터 사용하였습니다.

 

 

 

2. 2019년 10월: 신용카드 첫 선결제 이후 – 신용도: 5등급, 755점
 

 


신용카드를 사용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놀라운 일이 생겼습니다! 바로 신용점수가 71점 상승해 신용등급이 한 단계 올라간 것이죠! 에디터의 신용카드 자동이체 결제일은 14일로, 9월 한달 동안 사용한 금액을 10월 7일 선결제 한 후 28일에 신용점수를 조회하자 나타난 결과입니다.

 

 

 

 

3. 2019년 11월: 신용카드 두번째 선결제 이후 – 신용도: 5등급, 752점
 

 


바로 다음 달인 11월, 똑같이 선결제를 하고 점수를 조회해 보았는데 점수가 오히려 3점 하락했습니다..! 에디터의 경우 금융정보 변동 내역에 기존과 별다른 내용은 없어 명확한 이유는 알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신용카드 추가 발급, 대출 조회, 신용카드 이용 금액 대폭 감소 등이 발생할 때 신용점수가 소폭 하락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4. 2019년 12월: 신용카드 세번째 선결제 이후 – 신용도: 4등급, 812점
 

 


 

대망의 4개월 차. 세 번째 선결제 이후 신용점수가 60점이나 올라 드디어 4등급에 도달했습니다! 몇 개월간 연체없이 꾸준히 체크카드를 사용해왔지만 변화가 없던 신용등급이 단 4개월만에 2등급 상승! 엄청난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에디터는 4개월간 총 3번의 선결제를 하며 신용카드를 사용한 결과 신용등급 2단계, 신용점수 128점 상승이라는 실험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사람마다 차이점은 있겠지만, 아직 신용거래 내역이 부족한 사회 초년생의 경우 신용카드 선결제를 수개월간 꾸준히 이용하면 신용점수 상승에 충분히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죠!

 

단, 신용카드 결제 대금 자동이체가 본인에게 필요한 조건이라면 선결제로 신용점수를 올리는 도전은 잠시 멈춰야 합니다. 수수료 면제나 대출 금리 인하 조건 중 자동이체 00건 이상, 해당 은행 카드사 신용카드 00만 원 이상 사용 등의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 경우, 선결제를 하면 해당 금액은 제외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해당 조건을 충족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인지 확인하고 선결제를 하시길 바랄게요!

 

 

 


 

 

본격적인 금융 신용거래를 하게 되는 사회 초년생! 목돈이 필요한 순간 원활한 대출을 위해서는 보다 높은 신용점수가 필요합니다. ‘내 점수는 왜 이렇게 낮나’, ‘어떻게 올려야 하나’ 고민이시라면 오늘 전달드린 내용을 잘 참고해서 신용카드 선결제를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어느 순간 껑충! 뛰어 있는 내 신용점수를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 )

 

 

 

 

 

 

ⓒ Goodchobo.

굿초보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근거로, 어려운 금융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공되는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서, 별도의 저작권 표시 또는 출처를 명시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굿초보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굿초보 공식 제작사를 통해서 제공받고 있는 이미지는 상업적인 용도로 변형이 불가능합니다.

 


 

굿초보 매거진이 도움 되셨나요?
더 많은 분들이 볼 수 있도록 공유해 주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톡 링크복사
같이 보면 좋은 굿초보 매거진

소비 패턴에 맞춰 신용카드 혜택을 챙겨보자!

혜택을 알차게 받기 위한 신용카드 해지 후기

계획적인 소비를 위한 카드결제일은?

재테크 고수가 신용카드 결제일을 정하는 방법

금융거래의 기본이 되는 신용등급, 잘 관리하려면!

내 신용등급 관리, 잘 하고 있는걸까?

[금리인하 요구권] 에 대해 알아보자

올 1월, 62만명의 신용점수가 오르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