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 자차 구매할까 택시 탈까, 한 달 지출내역 비교
Loading
1170*316

자차 구매할까 택시 탈까, 한 달 지출내역 비교

전문가 칼럼 > 밸류챔피언의 데이터in라이프

484 2021-07-02

성인이 되면 가장 먼저 생각하게 되는 것 중 하나가 내 차를 마련하는 것인데요. 자차를 구매할 경우 가장 큰 장점은 원하는 곳을 언제든지 마음대로 갈 수 있지만 차량 유지비를 생각하면 만만치 않은 비용을 내게 됩니다. 밸류챔피언 애널리스트 팀에서 자차 소유 시 지불해야 하는 한 달 예상 비용과 택시 탑승 시 소비하는 한달 택시요금을 비교 분석 했습니다.

 


대중교통 막차시간에 쫓겨 집에 귀가하는 일명 '뚜벅이 라이프'에 지친 많은 분들이 자유롭게 이동하고 여행하고픈 마음에 내 차 마련을 꿈꾸곤 합니다. 하지만 자차 구매 비용이나 유지 비용을 제대로 따져보지 않으면 큰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음주를 즐기는 분이라면 대리운전 비용도 추가되기 때문에 오히려 택시를 타는 것이 현명한 소비가 될 수도 있는데요. 자차 소유 시 한 달 예상 비용과 택시 탑승 시 소비하게 되는 한 달 요금을 얼마인지 알아보고 자세하게 비교 분석해 보았습니다.

 

 

 

자동차 구매 비용
차종에 따라 구매 비용은 천차만별이지만 신차를 구매할 경우 최소 천만 원 이상의 금액이 들어가게 됩니다. 현대 아반떼 하이브리드 (7세대), 기아 K5 (3세대), 벤츠 C클래스 세단 F/L (5세대) 세 차종을 신차로 구매했을 경우 각각 2199만 원, 2356만 원, 5920만 원을 지불해야합니다. 세 차종을 각각 4년 할부로 구매했을 때 지불해야 하는 한달 비용은 각각 45만 원, 49만 원, 123만 원정도로, 외제차 신차 구매 금액이 국내차보다 약 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차vs택시

 

 

 

주유비
한국석유공사에 공시된 가격에 따르면 2021년 3월 현재 휘발유 가격은 약 1530원으로, 주유비는 자동차 유지비 중 가장 많이 그리고 지속적으로 드는 항목입니다. 주유비는 차량의 연비에 따라 달라지는데, 연비가 좋은 자동차일수록 주유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세 차종의 공인 연비와 연간 1만 5천 km 주행 기준으로 계산해보았을 때 현대 아반떼와 기아 K5의 월 주유비는 10만 원대를 상회했고 벤츠 C클래스의 경우 약 12만 원이 고정 지출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유비는 차량 유지비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주유 할인 신용카드를 이용하면 지출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차vs택시

 

 

 

자동차 보험료 
자동차 운전자라면 자동차보험은 누구나 들어야 하며, 자동차보험료자동차 배기량 및 운전자 운전 경력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지는데요. 첫 차 보험 가입자들은 운전경력이 없기 때문에 보험료가 자연히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세 차종의 월간 자동차 보험료는 평균 5만 7681원으로, 이는 보험사별로 차이가 날 수 있어 본인에게 필요한 특약 및 여러 가지 조건들을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자차vs택시

 

 

 

자동차세 및 기타 유지비
자동차 소유자라면 1년에 두 번에 걸쳐 내야 하는 자동차세자동차 배기량과 연식에 따라 그 금액이 달라집니다. 세 차종의 월평균 자동차세는 3만 6804원으로, 배기량이 가장 높은 기아 K5의 자동차세가 4만 3312원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외에도 주차비, 통행료, 수리비, 세차비 등 기타 유지비를 고려하면 차량 유지 비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자차vs택시

 

 

 

월 차량 유지비는 평균 93만 원
세 차종에 대한 월 차량 유지비를 대략적으로 계산해보면 현대 아반떼의 경우 약 63만 원, 기아 K5 약 69만 원, 벤츠 C클래스 약 146만 원으로, 월 평균 차량 유지비는 약 93만 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차량 할부 금액, 주유비, 자동차 보험료, 자동차세 순으로 유지비가 많이 드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외제차의 경우 약 2배 이상의 유지비가 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차vs택시

 

 

 

프로 택시러 한 달 평균 택시비는 약 52만 원
일주일에 3회 이상 택시를 타는 사람을 일컫는 '프로 택시러'의 경우 한 달 평균 택시비는 약 52만 원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루 두 번씩 매일 택시를 탈 경우 한 달 택시 탑승 횟수는 약 56번이며, 강남역, 잠실역, 이태원, 홍대입구역 등 서울 내 인구 밀집도가 높은 지역들을 정하고 두 구간에 대해 임의로 택시요금을 계산했습니다. 세 구간 중 가장 택시비가 많이 나온 고속터미널역-왕십리역의 경우 한 달 택시비는 약 55만 원으로, 이는 세 차 종류 중 가장 저렴한 현대 아반떼 차량 구매 및 유지비인 63만 원보다도 8만 원 가량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결과적으로 하루에 이동 거리가 10km 미만이신 분, 술자리가 잦으신 분, 자동차 여행을 그렇게 자주 다니는 편이 아니신 분은 자차를 구매하는 것보다는 택시 혹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일 수 있습니다.

 

자차vs택시

 


 

 

금융 전문 분석팀

데이터 기반 라이프 스타일 콘텐츠 전문

(원문보기)

 

ⓒ Goodchobo.

이 칼럼은 전문가 필자의 의견으로 굿초보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굿초보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근거로, 어려운 금융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공되는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서, 별도의 저작권 표시 또는 출처를 명시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굿초보에 저작권이 있습니다. 굿초보 공식 제작사를 통해서 제공받고 있는 이미지는 상업적인 용도로 변형이 불가능합니다.

굿초보 매거진이 도움 되셨나요?
더 많은 분들이 볼 수 있도록 공유해 주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카카오톡 링크복사
같이 보면 좋은 굿초보 매거진

전기차와 가솔린차의 가격, 보험료, 지원금, 유류비 등 종목별 비교 분석!

전기차와 가솔린차 총 지출 비교

자동차 살 때, 차 값만 있으면 될까? 차량 구입 전 예산 잡는 방법부터 꼼꼼하게 알아보자!

차량 구입 예산 잡는 방법

장기렌트와 리스, 그리고 구독까지! 자동차를 빌리는 방법들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자동차를 빌리는 다양한 방법? 장기 렌트vs리스vs구독

현명하게 자동차보험을 선택하려면?

연령별로 저렴하게 자동차보험 가입하는 방법